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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교차가 심했던 어제 저녁 즈음에 스로틀 레버를 끝까지 당겼더니 마치 내연기관 바이크의 흡기와 인젝터(카뷰레이터) 비율 부조화 현상이 일어난듯한 출력저하 현상이 발생하였으므로 복귀 후 기체를 띄워 모터 공회전을 시키어 3단 고출력 구간에서 급작스레 부하를 걸 시 앞 모터의 동력이 끊어지는 문제를 발견. 차근하게 원인을 찾아보기로 합니다. 처음은 배터리 BMS 문제인지를 파악하기 위해 이전에 쓰던 배터리를 재 스왑 후 테스트를 해 보니 문제는 동일하였으므로 배터리 문제가 아님을 확인. (두번째 컨트롤러의 문제일 경우 일정속도 구간에서 득득득 한다거나, 앞뒤 모터의 도는 속도가 다름 , 어느 한쪽이 처음부터 아예 돌지 않음으로 나뉘우며 여기에 해당되는 부분이 없었기에 스킵)

 

 

 

 

 

원인 : 컨트롤러와 배터리를 이어주는 XT60단자의 접점 상태를 보니 매우 헐거워 손으로 살짝 당겨도 톡 하고 빠져버리는 수준임을 확인. 이런 상태로 전원이 공급될 경우 단자 내부에 저항이 발생하며 전류가 매끄럽게 공급되지 않으므로 앞뒤 모터 출력 불균형 현상이 간헐적으로 일어나거나 심할 경우 단자가 녹아 붙는 문제가 생길 수 있음. (낮과 밤 일교차가 심한 요즘 같은 때에 이와 관련된 트러블들이 빈번하게 일어나는 한 원인이기도 하며 처음 공장에서 조립시 상태가 좋지 않은 XT단자를 붙여논데다 년식은 물론이거니와 기온이 낮아 지니 금속이 수축하는 현상이 겹쳐서 그런걸로 보임)

 

 

 

 

 

수축된 XT단자 내부핀을 확장하는 데에는 어느 정도 주의가 따르기에 필자의 경우 사진 속 미터기 (테스터기) 리드선이 가장 알맞았으며 리드선의 핀이 들어갈 수준으로 벌려주니 짱짱하게 체결됨을 확인.

 

 

- 수리 완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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