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주행을 마치고 충전 도중 충전기를 잠시 분리하고 키박스를 돌려보니 웬걸~ 마치 BMS가 컷 난 것처럼 전압이 순차적으로 떨어지는 현상을 발견. 여기저기 체크해보니 최종 배터리 스위치 접점불량임을 확인.

 

 

※ 배터리 스위치의 본 용도는 장기간 타지 않았을 때 방전율을 줄여주는 목적 및 스위치를 껐을 경우 4개의 핀으로 구성된 항공 단자로 연결됨으로 별도의 보조배터리를 이 단자로 연결했을 때 직렬로 구성해주는 것이였으나 애시당초 4핀 항공 단자의 경우 보조배터리의 전류를 버티지 못해 타버리는 문제점이 있었으며, 방전율의 경우 스위치를 내린 것과 상시 켜놓은 상태와 별반 차이가 없었으므로 후기에 나온 모델들은 해당 스위치를 제거해서 생산이 되었다고 한다. 하지만 이 스위치 부분 이외에 용접부를 포함 전반적으로 필자가 보았을 때 꼼수에 꼼수만 늘어 후기형 타우러스 클래식 미니의 경우 원가절감만 더해놓은 것으로 보이며 기존 스위치와 4핀 단자를 제거하고 다른 용도로도 사용할 수 있기에 없는 것보다 있는 것이 낫다는 게 결론이다. 배터리 스위치의 경우 듀얼트론 상위라인급 모델들에도 존재한다.

 

 

 

 

 

선 한가닥이 냉납이 생겨 떨어지기 직전임을 확인하고 재납땜을 하였으나 원인은 그대로여서 배선을 확인해보니 반대편 4핀 항공 단자와 연결된 사용하지 않는 잉여 포트와 연결되어 있음을 확인. 즉 전원 떨어지는것과 무관!

 

 

 

 

 

튜닝이 거의 없다보니 배터리를 빼면 내부는 거의 휑한 수준입니다...

 

 

 

 

 

바디를 열어본 김에 앞쪽 보강 부분을 촬영하였으며, 이번에도 지우정밀 작품이기도 합니다. 항상 느끼는 것이지만 금속계열 다루는 데엔 정말 타고난 듯싶더군요. 그만큼 실력이 좋다는 것. 사장님의 아우 되시는 분이 이번에 금천구 쪽에 이브이 브라더 이름으로 새로이 샾을 오픈하였다고 하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금속가공뿐 아닌 킥보드류 여러 튜닝들도 전문적으로 다룹니다. (뒤쪽 보강에 대해서는 이전 포스팅에 다루었으나 앞쪽은 다뤄보지 않았으므로 짤막하게나마 남겨봅니다.)

 

 

 

 

 

그동안 다니면서 중간에 꺼지지 않은 게 신기로울 정도, 고장 난 스위치를 수리나 교체보다는 우회하는 방법으로 바로 컨트로 연결을 하고 주행을 해보니 전압 떨어지는 문제는 깔끔하게 사라졌으며 확실히 이전보다 토크가 조금 더 강해졌다는 것이 느껴짐. 스위치가 최대 20a까지 못 버텨주다 보니 그 이상의 전류가 항상 흘렀을 텐데 주행 도중 스위치 접점 부위에 20a 이상의 전류가 지속적으로 열에너지로 손실되다가 최종 스위치 고장으로 이어진거라 추측하는바입니다.

728x90
반응형
블로그 이미지

스카이러너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