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오랜만에 PS1 을 실행했으며, 어펜드 구성으로 이루어진 게임이라 게임 중간에 디스크 체인저를 거치는 과정중 갑작스레 물리적으로 시디리딩에 문제가 있음을 확인하고 케이스를 들어내어 문제를 진단해 보기로 하였습니다.





렌즈부를 손대는 작업은 최종적이므로, 먼저 사용중인 미디어 데이터에 변형이 있는지 여부를 가리기 위해 고급 골드시디와 준고급형에 속하는 시디버너를 통해 CD를 제작후 실행해 본 결과 문제는 동일했으므로 미디어 문제는 아님을 알게 되었으며.



렌즈부의 톱니 부분에 전용 구리스의 경우 오랜 작동으로 인해 한쪽으로 몰려 굳는것도 렌즈 오작동의 원인이기도 하므로 면봉으로 뭉쳐있는 구리스 부분을 닦아내어 작동을 시켜 보았으나 문제는 여전히 동일했음. 그 다음으로 저항[ohm] 을 측정결과 1038정도가 나왔으며 이 보다 낮은 값으로 저항을 서서히 최대한 풀었다 조임을 반복했음에도 문제가 동일하므로, 레이저 픽업 수명문제가 아님을 재차 확인한 바 입니다.



가장 마지막으로 해 볼 수 있는 방법이기도 하는 렌즈부 청소이며 이 역시 소용이 없었습니다. 그렇다고 픽업 레일이 마모되어 가라앉은것도 아닌데 참 이상하더군요. 





어펜드 [게임도중 디스크 체인지] 과정중 시디를 빼내고 다음 시디를 넣기전 렌즈픽업 몸체 부분을 손으로 가볍게 두드린 다음 문제가 한 번씩 해결되는 것을 확인하고서야 필자가 처음 알게된 부분은 ps1의 렌즈부를 구동하는 관련 톱니 부품들이 그리싱이 되어 있어도 사용기한 탓인지 원하는 cd데이터 지점에 픽업이 도달해야 하는데 톱니부품이 뻑뻑한 나머지 미세하게 이동해야 하는 데이터 지점에 픽업이 제대로 이동하지 못해서 나오는 증세였습니다. 필자가 고칠수 있었던 방법은 렌즈부를 들어낸 다음, 뒤집어 렌즈부를 상하로 수동으로 몇 번 왔다갔다 워밍업 수준으로 반복후 장착하니 리딩문제가 사라졌습니다. 현세대 기기에 비해 아주 간단한 분리 및 여러가지 방법으로 메인터넌스를 거칠수 있으므로 한편으로는 누군가에게 단점일수도 있겠으나 해당 모델의 또 다른 매력이라 볼 수 있겠으며, 혹시나 PS1 유저분들중 해당 사항으로 문제를 겪으실 경우도 있을것 같아 참고해 보셔도 좋을것 같으므로 공유해 봅니다.





728x90
반응형
블로그 이미지

스카이러너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