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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은 PS2 로 PS1 게임 실행시, 기기와 게임간 동기화로 인한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을 알아보려고 합니다. 게임의 지역코드가 PS1, 혹은 PS2 와 같은 경우는 문제가 거의 없으나, PS2 에서 간혹 PS1 게임 실행시 하드웨어 구조로 인한 게임의 호환성 및 동기화 문제로 인해 화면이 제대로 출력이 되질 않는다던지, 그것이 아니면, 실행조차 제대로 되지 않는 문제점이 있습니다. 완벽한 호환률로 게임을 하고 싶다면 지역코드가 동일한 PS1 으로 실행하면 됩니다. 하지만 현 시점에 PS2 콘솔보다 PS1을 가진 유저분들은 그리 많지는 않죠...

 

 

 

- 일반 부팅방법으로 실행한 PS1 유럽판 Formula One 99 -

 

모니터가 PAL 50HZ 를 지원하지만 PS2 기기가 이를 제대로 지원하질 않으면 위와 같이 화면 비율과 색감. 그리고 동기화가 엉망이 되곤 합니다. 국내 정발된 PS2의 경우 내부 발진기가 NTSC 로만 부팅하게끔 설정이 되어 있기 때문인데요. PS2 게임의 경우 내부 발진기가 무엇이든간에 상관없이 응응된 PS2 라면 컬러와 핀쿠션 및 동기화가 완벽한 반면. 이상하게시리 PS1 게임의 경우는 그렇지가 않는다는걸 제차 확인하였습니다. 더욱이 동기화에 가장 민감한 리듬 게임류들의 경우 어떤것들은 사운드와 노트가 완전히 어긋나버리는 일도 발생한답니다. [RGB 스카트 케이블의 경우 컬러문제는 해결 할 수 있으나 핀쿠션과 화면 동기화 문제는 PS1기기의 마찬가지로 해결 할 수 없습니다.]

 

 

- Ulauncher.elf 내부에서의 실행 파일 -

 

메모리 부팅 및 백업구동이 가능한 PS2 라면 위와 같은 문제점을 해결 할 수 있는데요. 필자의 경우 USB에 해당 유틸을 저장해놓고 사용을 하곤 한답니다. 메모리카드에 저장을 해놓고 홈브류 리스트에 등록해 사용하는 방법도 있지만 PS2의 메모리 카드 용량을 생각한다면 USB에 저장하는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 VmodeNeg 실행 사진 -

 

해당 파일을 실행하면 ps1 디스크를 삽입하라는 메시지가 뜹니다. 여기서부터 기기에 달린 응응이에 따라 실행이 되냐 안되냐가 갈리는데필자가 확인한 부분은 메시아와 매트릭스 두 기기중 처음 부팅때부터 디스크 유형을 먼저 설정하고 켜지는 메시아의 경우는 실행에 문제가 없었습니다. 하지만 매트릭스의 경우 전원이 켜지고 그 이후 디스크 유형을 자동으로 인식해 부팅하는 방식이기에 해당 프로그램을 실행후 디스크를 삽입하면 디스크 인식이 실패하는 문제점이 있습니다. [Vmod 파일의 모든 버전들로 테스트 했으나 전부 실패] 여기서 막히면 포기해야 합니다.

 

 

 

 

위 어플을 실행 후  게임 디스크를 삽입합니다. 

 

 

 

- 제대로 출력되는 화면입니다.-

 

NTSC PS2 에서 지역코드가 다른 PS1 게임을 완벽하게 출력해주는 화면입니다. 유럽판 리듬게임류들의 동기화 또한 완벽하므로 싱크가 어긋나는 현상도 전혀 없답니다. 

 

다운로드 링크 : http://ichiba.geocities.jp/ysai187/PS2/PS1VModeNeg.htm

[링크 깨짐]

 

- 방문해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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